“ CSR이란 무엇인가요? ”






CSR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등장하였는가?

요즘 기업 경영의 화두는 단연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다.
오늘날 기업은 가장 큰 목표인 이윤추구 활동 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CSR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을까?

CSR이란 기업의 수익 일부를 사회에 환원해 사회적 역할을 분담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경제체제가 등장하면서 인류 삶 전반을 바꿔 놓았다. 그리고 자본주의의 핵심에는 바로 기업이 있었다.
18세기 당시 기업들은 이윤창출에만 초점을 맞췄을 뿐 공공의 이익이나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사회가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면서 사람들은 점차 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기업이 사회에서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생기게 되었다. 이것이 CSR의 탄생이다.





기업마다 CSR의 방식은 다양하다.

단순히 현금을 기부하는 방법도 있고, 특정 사회문제의 개선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사회참여 사업의 형태도 있다. 그리고 이를 마케팅으로 활용해 본래 목표인 이윤창출도 이룬다.
이것이 바로 CSR마케팅이다.
CSR마케팅은 기업 자신들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반성과 공익을 무시하는 관리적 마케팅에 대한 반성으로 시작되었다.
경제, 사회문제, 환경적 요소까지 고려하여 CSR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기업은 CSR을 통해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을까?

가장 큰목적은 홍보효과이다.
기업의 사회 참여가 잠재적인 소비자, 투자자, 애널리스트, 주주, 언론, 국회 그리고 법정까지 좋은 기업 이미지를 전달 할 수 있다. 판매율과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는 이득도 얻을 수 있다.
실제 콘로퍼의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4%는 사회참여 사업을 한 기업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78%는 자신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문제와 관련이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편이라고 대답했다.





CSR마케팅을 통해 성공한 사례는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Microsoft사의 Windows 운영체제도 CSR마케팅을 활용해 전 세계적으로 Windows를 확산시킬 수 있었다.
Microsoft사는 학교에 PC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Windows를 제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였다. 그리고, 미국 시장에서 보편적인 컴퓨터 운영체제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이렇듯 CSR마케팅은 TV광고보다 더 영향력이 크다.



우리나라의 CSR과 CSR마케팅 사례 - 경주 최부자집

기업의 형태는 아니지만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때 사회적 책임의 표본이 존재한다.
바로 경주 최부자집이다.
최부자집은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옛말에 부자는 3대를 못간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경주 최부자집은 3대를 넘어 300년 동안 그 명맥을 이어갔다. 이는 그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때문이었다. 광복 후에도 전 재산을 대구대학교와 계림 학숙을 세워 공공의 책임을 다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기업의 CSR마케팅 사례는 바로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을 통해 유한킴벌리는 국민이 참여해 숲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렸고 3,6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특히 NGO단체들과 시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회적으로 화간될 수 있었다. 유한킴벌리는 이외에도 사회공헌 연구사업으로 동양 고전과 한국의 주요고전을 연구하는 문학지원활동, 우리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친화적 문화 확산의 필요성을 느끼고 가족친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CSR마케팅은?

기업의 경제적인 목표와 사회적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케팅 기법이다. 또한, 기업의 이윤창출을 늘리고 기업 이미지 제고라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불러오는 Win-Win마케팅 기법이다.
우리나라도 세계적 추세에 맞춰 1990년대 이후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필요성을 체감하고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렇듯 시간이 흐를수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수요와 요구는 커질 것이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